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갈대와 억새풀 차이점 특징 생김새 서식지

by petory 2024. 10. 2.

갈대와 억새풀 차이점 특징 생김새 서식지  

가을에는 바람에 흔들리는 키가 크고 물결치는 식물을 흔히 볼 수가 있는데, 종종 갈대와 억새풀이라는 두 가지 식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갈대와 억새풀의 특징과, 생김새, 서식지 등 차이점을 통해 두 식물을 구별하는 방법을 아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갈대와억새풀차이점
갈대와억새풀차이점

 갈대의 특징

 

갈대는 습지, 강둑 및 해안 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는 키가 큰 다년생 풀입니다. 이 식물은 최대 3~4미터(13피트) 높이까지 자라며 땅 속 뿌리줄기를 통해 빠르게 퍼지는 속이 빈 단단한 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갈대
갈대(출처:네이버지식백과)

잎 모양은 길고 편평하며 위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잎에 잎맥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은 깃털 모양의 보라색 또는 갈색 꽃을 피우며 땅 속 뿌리줄기를 통해 밀집된 군락을 형성하면서 자라납니다. 

또한 갈대는 주로 습지, 호숫가, 강변 등 습한 지역에서 서식하는 점은 산이나, 들 등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는 억새풀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갈대

파일:순천만 갈대밭.jpg 습지에 사는 벼목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상세 갈대는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의 모래땅이나

namu.wiki

 억새풀의 특징(생김새, 서식지)  

 

 

억새풀은 주로 건조한 산, 들, 정원, 초원 등에서 서식하는 풀이지만 갈대처럼 습한 환경에만 국한되지 않고 건조한 토양부터 경사지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서식합니다. 줄기는 갈대에 비해 더 얇고 유연하며 속이 비어있지 않습니다. 

억새풀억새풀억새풀
억새풀(출처:네이버지식백과)

잎 모양은 독특한 은색 또는 흰색으로 좁고 아치 모양의 잎으로 잎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분홍빛 또는 큰 은백색 꽃으로 깃털모양의 꽃 머리를 생성하여 조경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습지에서 서식하는 갈대에 비해 억새풀은 초원, 정원, 들판 등 건조한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며 물억새의 경우에는 강가나 습지에서 서식하기도 합니다.
 

억새

파일:황매산 억새.jpg 억새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자라는 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특징 높이는 1-2m이다.

namu.wiki

 

 갈대와 억새풀 차이점

 

갈대와 억새풀은 멀리서 보면 비슷해 보여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줄기, 잎, 꽃, 서식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혀 다른 식물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갈대(출처:네이버지식백과)

갈대와 억새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식지로, 갈대는 강가나 연못가, 호수 주변 등 물기가 많은 곳에서 자라며 억새풀은 산, 들, 초원 등 건조한 지역에 주로 서식합니다.

 

또한 생김새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갈대는 3m 이상 사람의 키보다 훨씬 높게 자라며 억새풀은 1~2m 정도로 갈대에 비해 아담하고 사람 키와 비슷하거나 약간 큰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갈대와 억새풀(출처:나무위키)

 

억새풀은 주로 건조한 지역에서 서식하지만 강가나 호숫가 등 습지에서 발견되는 물억새의 경우도 있는데, 생김새와 꽃모양 외관 등으로 갈대인지 억새인지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갈대와 억새풀의 차이점을 아래 요약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구분 갈대 억새풀
꽃색깔 보라색 또는 갈색꽃 분홍색 또는 은백색 꽃
키(높이) 3m  이상 1~2m
서식지 습지, 호숫가, 강변 등 습한지역 산, 들, 정원, 초원 등 건조한지역
잎맥 잎맥이 없다 잎맥이 있다
줄기 속이 빈 단단한 줄기 얇고 유연하며 속이 비어있지 않음.

 

 억새 축제 가볼 만한 곳

 

 

평택 원평나루 억새축제 기본정보 일정 가수 정미애 류지광

평택 원평나루 억새축제 기본정보 일정 가수 정미애 류지광  수도권의 대표적인 억새 축제, 평택 원평나루 억새축제가 오는 10월 12일 토요일 군문교 아래 억새밭에서 펼쳐집니다.평택 원평나루

camperko.tistory.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