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겨울 산책, 따뜻하고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
칼바람이 매섭게 부는 겨울, 우리 강아지들도 따뜻한 집 안에서만 생활하기엔 매우 답답할 텐데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산책을 나가야 하는지, 나가려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와 겨울철 안전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겨울철에도 산책해야 하나요?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강아지들은 매일 규칙적으로 외부활동이나 산책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당연히 알고 계실 텐데요, 날씨가 매우 추워지는 겨울철에도 강아지에게 규칙적인 산책은 매우 중요합니다.
산책은 강아지의 근육과 관절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강아지들은 산책을 통해 다양한 자극을 받으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으며, 배변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규칙적인 배변습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아지들은 겨울에도 산책을 규칙적으로 해주고,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강아지들은 바깥 활동을 통해 햇빛을 쬐고 기분 전환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강아지 산책 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산책은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추운 날씨에 무작정 산책을 나가서는 안 되겠죠.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아래 몇 가지 주의 사항을 통해 안전한 산책을 하시기 바랍니다.
1. 강아지 겨울 산책은 짧고 자주 시켜주세요.
강아지들은 추위에 오래 노출되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산책은 짧게 자주 여러 번 시켜주세요.
2. 산책을 나가기 전 가볍고 따뜻한 옷을 입혀 체온을 보호해 주세요.
겨울철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면 강아지의 체온 유지를 위해 옷이 필요합니다.
특히 단모종이나 노령견은 추위에 약하므로, 털옷이나 조끼 등을 입혀주고 발바닥 보호를 위해 신발을 신겨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목줄과 리드줄 등 장비를 착용하세요.
강아지 산책 시 목줄과 리드줄 착용과 배변봉투를 챙겨주시고,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나 얼음으로 인해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안전을 위해 튼튼한 목줄과 리드줄을 사용해 주세요.
4. 체온 변화에 주시해 주세요.
산책 중에 강아지가 떨거나 웅크리는 등 추위를 느끼는 모습을 보인다면 즉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해서 쉬게 해 주세요.
5. 눈과 얼음을 주의하세요.
눈이나 얼음 위에서는 미끄러져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신책해야 합니다.
또한 산책 시 아무거나 잘 주어 먹는 강아지들은 눈도 먹을 수도 있는데 이는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염화칼슘을 주의하세요.
겨울철 눈길에 뿌려진 염화칼슘은 강아지의 발바닥을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산책 후에는 발바닥 등을 깨끗이 씻기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연고나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건강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산책 후에는 따뜻한 물을 준비하여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해 고,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보다 건강상태를 더욱 신경 써주세요.
겨울철 안전한 산책을 위한 팁
겨울철 강아지와 산책할 때 주의할 점을 확인하셨다면 더욱 안전하게 산책하기 위한 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겨울철에도 규칙적인 산책을 통해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고 주의 사항을 잘 지켜 따뜻하고 안전한 산책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1. 강아지와 외출 전에는 날씨를 확인하고, 비나 눈이 오거나 너무 추운 날에는 산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들은 사람보다 평균 체온이 높지만 체온조절이 힘들고,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날씨가 너무 춥다면 실내에서 놀이 활동을 해주시거나, 실내 애견 놀이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산책 후에는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고 따뜻하게 관리해 주세요.
산책 후에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통해 체온을 보호하고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깨끗한 물로 발과 몸을 닦아주고, 털이 젖어있지 않도록 잘 말려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3. 응급상황에 대비해 주세요.
산책이나 외출 시 강아지를 놓치거나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강아지 이름표를 착용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해서 연락처가 적인 인식표를 부착해서 반려견을 보호해 주세요.
현재 반려견 동물등록은 의무사항으로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장착된 무선 식별장치를 통해 소유자를 쉽게 찾을 수 있어 강아지를 키우고 계시다면 반려견을 위한 필수 안전장치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4. 수의사와 상담
강아지의 건강 상태에 따라 산책 시간과 방법은 달라질 수 있고 조절해야 하므로,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